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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방울 기업분석

by HaDa, 하다 2021. 6. 16.

사업의 개요

사업의 개요에서는 쌍방울 사업부문의 영업현황과 업계의 현황, 회사 현황을 다뤄볼 예정입니다.



1-1. 사업별부문의 영업현황

쌍방울은 제조업(도소매 포함),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조업은 메리야스류의 제품을 주로 제조(또는 외주, 국내외 생산 상품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쌍방울의 보유부동산을 통하여 임대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나 주업종은 제조업입니다. 쌍방울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별 부문의 영업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과목 제13기 제12기 제11기
제조 및 도소매 임대업 및 기타 합계 제조 및 도소매 임대업 및 기타 합계 제조 및 도소매 임대업 및 기타 합계
1. 매출액 89,251,957 319,736 89,571,693 87,463,538 584,681 88,048,219 94,697,700 632,710 95,330,410
2. 매출원가 62,136,112 147,699 62,283,811 67,793,861 237,620 68,031,481 63,159,146 238,789 63,397,935
3. 매출총이익 27,115,845 172,037 27,287,882 19,669,677 347,061 20,016,738 31,538,554 393,921 31,932,475

단위는 천원단위입니다. 

 

1-2.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국내 패션의류산업은 전통적으로 국내 경제성장을 이끌어온 실질 산업으로 발전하여왔으며 특히, 내의산업은 필수의복과 패션의류로서의 특성을 동시에 갖고 있어 안정적인 시장규모를 유지해 온 대표적인 산업입니다. 내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질적 향상욕구 증가, 패션의류로서의 트랜드 변화 속도 증대, 글로벌 소싱에 의한 가격인하 요인 발생 등으로 산업 내 변화의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업의 대응전략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변동의 특성

필수의복에서 패션의류로의 소비자 인식전환 속도 증가와 웰빙 추구의 문화에 대응하는 신소재 내의류 개발 확대, 연령 별로 세분화되는 시장의 기회 증대를 통해 브랜파워를 지닌 기업의 고부가가치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내의산업은 패션의류산업 중 경기민감도가 가장 낮은 복종에 속하여 내수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는 산업이나, 유가 및 환율, 중국의 경제상황 등 제반 국제 경기 요인들의 악화가 산업의 생산부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경쟁요소

내의산업은 브랜드파워, 상품력, 유통력, 전문가 집단으로서의 인적자원 보유능력이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이러한 요인은 전통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가진 브랜드가 다양한 유통에서 높은 점유율을 갖고, 우수한 인재들에 의해 차별화된 디자인과 품질의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산업구조를 갖게 하였습니다. 산업 성장의 방향이 고부가가치를 가진 신소재와 높은 디자인력에 바탕을 둔 상품력으로 집중되고 있어, 전통적인 매출 상위기업의 브랜드관리와 인재확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1-3.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주)쌍방울은 인적분할에 의해 2008년 5월 새로이 설립된 신설법인으로 당사는 과거 '쌍방울'이란 사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963년 창립된 이래 지난 50년 여간 국내 내의 업계의 선두기업으로 한국 내의 산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1980년대 중반, 업계에서는 최초로 해외 유명 브랜드와의 기술 제휴를 통해 입체 패턴 등 선진 기술 도입하여 국내 내의 시장의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가 하면, 패션 브랜드 개념이 전무하던 1987년, 자체 브랜드인 트라이(TRY)를 런칭해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국내 내의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이후, 중국의 현지 법인 및 공장 설립을 통해 해외 생산 기반을 구축하여 내의 산업의 세계 시장 진출의 첫발을 내디뎠으며, 중국 생산 기반과 국내 영업망을 하나로 묶는 지식  네트워크를 토대로 핵심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면140수와 160수는 물론 세계 최초로 200수, 210수 내의를 생산, 상용화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 내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브랜드 가치 향상 및 유통 혁신 사업인 트라이 오렌지 유통망 구축 사업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트라이 오렌지 유통망은 업계에서 최초로 선보인 원스톱 패밀리 언더웨어 쇼핑몰(One Stop Family Underwear Shopping Mall)로 백화점식 인테리어와 POS, E-Catalog 등 최신식 유통 및 물류 시스템을 갖춘 전문 매장입니다.

 

2. 시장점유율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및 한국패션협회, 한국섬유신문 등 전문 기관에 의해 발표된 2017년 언더웨어 시장의 성장세는 2~3년 전부터 고속 성장중이던 내의 시장은 6.5% 신장한 2조 5836억원 규모로 그동안 성장모멘텀이었던 기능성 내의 시장과 일반 겉옷처럼 입는 브라런닝 제품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 들어 한자리 성장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섬유산업연합회가 실시한 "한국패션마켓트렌드2017" 데이타에 의하면 내의 시장은 2017년 하반기 성장율은 5% 신장이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2016년 내의 시장은 전년대비 28.6% 고속 성장한 2조 4258억원 규모다. 상반기 성장을 주도한 상품은 팬티(30.7%)와 팬티브래지어세트(37.5%) 상품이었으며, 하반기에는 내복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늘어난 것으로 판단되어집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가 조사한 2016년 하반기 언더웨어 제품 구매 브랜드 순위에서는 "비와이씨", "쌍방울", "비비안", "비너스", "좋은사람들" 등이 시장에서 점유율이 상위권에 속하는 걸로 조사되었습니다. 쌍방울은 60년 가까운 전통 내의 브랜드로써 TV홈쇼핑, 온라인쇼핑 등 신유통 다각화를 통한 매출 증대와 원가절감 및 생산공정 효율화를 통해 국내 제일의 내의 회사로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해 나갈예정입니다.

 

3. 시장의 특성

국내 내의시장은 내수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타복종에 비해 특히 높으며, 매출상위기업의 대표브랜드가 전체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보유, 과거 20년 이상 시장을 지배하여 전문점 및 대리점, 대형마트 등의 유통 내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한편 내수경기의 침체와 국제경기의 불안정성 증대로 인한 내의시장의 성장세 둔화 속에 대형마트 및 홈쇼핑/인터넷몰 등 새로운 유통을 중심으로 소규모 기업의 시장진입활동이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쌍방울를 비롯한 매출 상위 기업은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인재확보를 통한 중고가의 고부가가치 디자인 중심 상품과 차별화된 신소재 상품의 영역 확대 전략으로 전문점 및 대리점, 백화점 유통에서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확대시키고 있으며, 이를 대형마트 유통에 까지 확산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로 시장에 진입하는 소규모 업체는 중국산 저가격 상품으로 홈쇼핑과 인터넷 몰, 할인점 유통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낮은 인지도와 저열한 상품력 등으로 브랜드력 증대에까지 이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4. 쌍방울 조직기구표

2-1. 쌍방울 매출

1. 매출실적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제13기 제12기 제11기
트라이/
마스크
상제품
매출
언더웨어/
마스크
수 출 13,305 18,908 18,599
내 수 59,505 51,701 60,206
합 계 72,810 70,609 78,805
마트 상제품
매출
언더웨어 수 출   -  -
내 수 16,441 16,854 15,109
합 계 16,441 16,854 15,109
기타 기타 원사외 수출   -  -
내수 320 585 1,416
합계 320 585 1,416
합 계 수 출 13,305 18,908 18,599
내 수 76,266 69,140 76,731
합 계 89,571 88,048 95,330

 

2. 사업부분별 매출실적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품목 제13기 제12기 제11기 비고
매출액(비율) 매출총이익(비율) 매출액(비율) 매출총이익(비율) 매출액(비율) 매출총이익(비율)
트라이 언더웨어 59,505(66.7) 23,421(86.4) 51,701(59.1) 15,425(78.4) 60,206(64.1) 23,972(77.0) -
마   트 언더웨어 16,441(18.4) 4,361(16.1) 16,854(19.3) 3,625(18.4) 15,109(16.1) 4,226(13.6) -
해    외 언더웨어 13,305(14.9) -666(-2.5) 18,908(21.6) 619(3.2) 18,599(19.8) 2,929( 9.4) -
89,251(100.0) 27,116(100.0) 87,463(100.0) 19,669(100.0) 93,914(100.0) 31,127(1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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